
비행기 예약할 때마다 어떤 자리에 앉아야 할지 고민이신가요? 소리에 예민한 사람들부터 진동, 탑승감 등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위한 비행기 추천 좌석을 소개합니다.
각 좌석 위치별 특징부터 꿀팁까지 정리했습니다. 비행기 예약 준비중이라면 꼭 확인해보세요! 그 외에도 트립닷컴에서 항공권 예약 시 사용 가능한 항공권 할인코드, 아고다에서 호텔 예약 시 사용 가능한 아고다 할인코드 등 다양한 글들도 함께 읽어보세요.
비행기 좌석 별 특징 및 장단점
1. 통로 좌석 VS 창가 좌석

복도 좌석은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노트북 사용, 독서를 하는 사람들 혹은 짐칸에서 짐을 꺼낼 일이 있는 경우에 추천드립니다. 창가 좌석보다 비교적 따뜻한 편입니다.
창가쪽 좌석은 복도 좌석에 비해서 화장실 이용과 짐을 꺼내기에는 조금 불편하지만 창가에 기대어 자기 좋고, 다른 승객으로 인한 불편함이 적습니다.
2. 앞쪽 좌석

중간, 뒤쪽 좌석에 비해 비교적 넓은 편에 속합니다. (항공사, 기종 별로 유료 좌석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착 시 다른 사람들보다 가장 먼저 내릴 수 있고 기내식 인기 메뉴를 품절되기 전에 미리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종 별로 화장실까지 거리가 멀어 약간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중간 좌석 (날개 쪽)

난기류 또는 강풍에 의한 기체 흔들림이 가장 적은 좌석입니다. 비행 공포증이 있거나 아이들과 함께 탑승하는 경우 다른 좌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기 엔진과 가까이 있어서 소음의 영향을 다른 좌석에 비해 조금 더 받는 편 입니다.
4. 뒤쪽 좌석

가장 마지막에 내리고 화장실과 가까워서 기피하는 좌석이지만 탑승객이 적거나 비수기 운행의 경우, 누워서 갈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고 다른 좌석들에 비해 기내 수하물 공간이 여유롭습니다.
5. 비상구 좌석

다른 좌석들에 비해 레그룸이 매우 넓은 편이라 탑승객들이 제일 선호하는 인기 좌석입니다. (유료로 판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내 중간에 위치해서 화장실 이용도 편리하지만 기내 위급 상황 시 비상 탈출을 도와야 하는 자리이므로 항공사에서 규정한 조건 (신체 건강, 나이, 영어 의사소통 등)과 맞아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항공사별로 유료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행기 좌석 배치도는 어디서 볼까?
내가 탈 비행기의 좌석 배치가 궁금하신가요? 좌석의 폭, 간격, 넓이 등 좌석 정보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Seatmaps.com 인데요. 아래 이미지에서 자세히 확인해볼까요?

항공편으로 검색, 노선별로 검색 두 가지 검색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행기 예약 전에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내가 탈 항공편을 입력하면 해당 항공편의 좌석 배치도를 쉽게 조회 가능합니다.

예시로 조회해본 비엣젯 항공의 VJ864 항공편은 약 220~230명의 탑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에어버스 a321-200 기종으로 조회됩니다.

예약하고자 하는 좌석을 클릭하면 해당 좌석의 앞 뒤 간격, 좌석의 폭, 기울기 각도까지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트 아래 물품 보관이 불가능한 일부 좌석과 트레이 테이블이 팔걸이에서 나오는지 등 좌석별 특징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항공권 예약 준비중이신가요?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만한 글들을 추천합니다.